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감 도성훈)이 주최하고 인천대학교 (총장 이인재) 사이버영재교육원이 주관한 2025학년도 인천대학교 사이버영재교육원 초등 고학년「수학 과학 프로젝트 체험형 융합프로그램 캠프」가 지난 8월 4일, 성황리에 성료되었다.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소장 창의인재개발학과 교수 한기순)는 7월 28일(월)부터 6일 동안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사회과학대학, 정보전산원 및 정보기술대학에서 초등 고학년 300명 대상으로 「수학 과학 프로젝트 체험형 융합프로그램 캠프」를 통해 창의 융합적 사고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고학년별 캠프 교육프로그램은 ▲ 4학년‘마이크로비트로 세상 바라보기, ▲ 5학년‘패턴의 탄생’, ▲ 6학년‘인공지능 우주탐사’로 수학 ‧ 과학으로 세상을 읽고, 창의력으로 미래를 그려본 1학기 온라인 영재교육프로그램 연계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질문에서 시작한 수학 과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앞으로 살아가야 하는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려보며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 협업 역량, 문제해결 역량, 창의 융합적 역량 등을 성장시킬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였다.

2025학년도 고학년 캠프도 98%의 출석율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1학기 때 배운 학습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고 친구들과 협동하며 자료를 만들고 발표하며 나의 상상력과 지식 등을 향상 시킬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전했다.
인천대학교 사이버영재교육원은 전국 최초 초등 전 학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위한 열린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통합 전형 및 도서벽지 특별전형을 통해 우선선발 및 교육비 전액 지원으로 영재교육 사각지대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이번 고학년 캠프도 도서벽지 특별전형 합격생들이 배를 이용하여 참여하는 열정적 의지를 보였으며 체험형 영재교육을 제공하는 뜻깊은 기회를 마련하였다.
9월4일부터 2학기 온라인 영재교육이 시작된다. 접수 기간은 8월25일부터 8월31일로 2학기는 저학년고학년 각각 34시수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저학년 총 80시수, 고학년 총 100시수 중 80%이상 이수한 학생들은 학년 말 생활기록부에 등재된다. 또한 8월 중순에는 4학년 6학년 수료예정자 대상으로 상위영재교육기관인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초등 중등 심화과정 관찰추천 대상자로 추천 할 예정이다.
인천대학교 사이버영재교육원 한기순 원장은 “앞으로도 질문에서 시작한 무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융합적 영재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인천 지역의 창의적인 미래인재를 육성 및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는 「인천과학문화거점센터」, 「인천대학교 사이버영재교육원」, 「생활과학교실」,「금요일에 과학터치 인천」,「영재 키움」 등 과학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모든 사업 및 행사는 홈페이지(https://www.inuisge.kr)와 SNS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