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배 의원은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강희업 국토교통부 제2차관과 면담을 갖고 ▲공항경제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공항철도-서울도시철도9호선 직결 ▲강화-계양고속도로 종점부 입체교차로 도입 ▲강화 광역급행 M버스 노선 신설 ▲‘동인천역사’철거 및 대수선공사 추진 ▲제3연륙교 명칭 논란의 원만한 해결 등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배 의원은 먼저 공항경제권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관계부처인 국토부가 발전적인 대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판단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해당 법안은 배 의원이 22대 국회에서 발의한 1호 법안으로, ‘공항경제권’ 개념을 법제화하여 공항 관련 산업을 주변 지역과 연계·확장·발전시키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배 의원은 “공항은 단순한 운송 기능을 넘어 산업과 관광까지 아우르는 신성장 거점이 되어야 한다”며 법적 근거 마련의 필요성과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대안제시와 전향적 검토를 당부했다.
이어 배 의원은 장기간 지연돼온 공항철도와 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요구했다. 배 의원은 “정부가 20년 전부터 추진해온 사업이고, 인천과 서울 간 합의가 종료되었다”라며, “국토부가 신속히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연내 착공을 목표로 진행되는 계양-강화 고속도로와 관련해 배 의원은 “종점부의 기존도로와의 접속형태가 로터리 방식과 같은 평면 교차로가 될 경우, 병목현상과 교통체증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입체교차로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배 의원은 앞서 김윤덕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통해서도 이 문제를 지적하며, 도로공사 측에 대안마련을 요구한 바 있다.
강화군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서는 광역급행 M버스 노선 신설을 건의하는 한편, 기존 운영 중인 3000번 버스에 대한 추가 증차를 통해 배차시간을 단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배 의원은 동인천 민자역사 복합개발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건의했다. 배 의원은 “경인선 철도 지하화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지하화를 하더라도 일부는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라며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 인천시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제3연륙교 명칭 논란과 관련해서는 인천시 지명위원회에서 재심의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경우, 국가 지명위원회로 이관될 가능성이 큰 만큼 원만한 해결을 위해 미리 대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배준영 의원은 “현안 대부분이 주민 편의와 미래 경쟁력 제고와 직접 관련된 것”이라며 “이러한 정책 건의를 1회성으로 끝내지 않고, 실현될 때까지 국토부뿐만 아니라 관계부처에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