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최지은 기자 ] 청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6일 임시청사 직지실에서 제5차 청주시 지역사회보장계획안 보고회를 개최했다.
제5기 청주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에 근거한 법정사항으로 시민의 복리증진 위해 지역사회 내 복지수요와 자원, 청주시의 사회보장사업 등을 포괄하는 향후 4년간(2023~2026) 시 사회보장 정책의 로드맵이 될 중기 기본계획이다.
협의체는 2021년 1000여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주민욕구조사를 실시했고 2022년 복지현장의 전문가 등으로 TF팀을 구성해 사회복지사업 관계자와 학계 전문가, 공무원 등의 의견을 수렴해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 보고회는 그간 작성된 계획안의 국가시책과 시정방침과의 연계성을 총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각종 사업안의 실효성에 대한 면밀한 재검증 후, 오는 9월 주민공고와 공청회의 주민의견 수렴 과정 등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행을 위해 매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시민의 복지욕구에 부합하는 정책의 실현을 통해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의 시정 목표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