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인TV뉴스 고훈 기자 ] 울산교육청 소속 지역도서관에서는 ‘제58회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을 맞이해 ‘도서관, 책과 당신을 잇다’를 주제로 다채로운 행사를 운영한다.
올해로 58회를 맞이한 도서관 주간은 12일부터 18일까지로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해 생활 속 독서문화 정착과 도서관 이용 증진을 위해 매년 추진되는 전국 독서문화 캠페인이다.
오는 23일 ‘세계 책의 날’은 유네스코가 1995년 독서 출판을 장려하고 저작권의 보호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한 날이다.
울산남부도서관에서는 문화수북데이 전시작품 제목 달기를 시작으로 칼데콧 수상 그림책 전시회 ‘칼데콧이 사랑한 작가들’, 연체 중인 이용자들의 대출정지를 풀어주는 ‘연체자 구출 작전’, 청소년들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가입 이벤트 ‘어서와, 청소년~ 도서관은 처음이지?’, 스마트 도서관 이용자를 위한 ‘스마트한 당신을 위한 도서관’, 어린이 대출자를 위한 ‘추억의 책 뽑기’, ‘북스타트 꾸러미 배부’ 등을 운영한다.
체험 행사로는 그림책을 함께 읽고 종이꽃을 만드는 ‘그림책 더하기 종이꽃’, 사서 추천도서 독서쿠폰을 완성하면 추첨을 통해 간식꾸러미를 증정하는 ‘맛있는 책 읽기’, 유아 책놀이 프로그램인 ‘아빠와 함께하는 도서관 세상’을 운영한다.
세계 책의 날 맞이 행사로는 최대 10권까지 대출 가능한 ‘두 배로 대출’, 훼손도서 전시회인 ‘상처받은 책들의 아우성’을 운영할 예정이다.
울산중부도서관은 지역주민들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와 독서생활 진작 그리고 도서관의 가치 및 필요성을 적극 홍보하고자 북퀴즈온더블럭 독서퍼즐, 두 배로 도서 대출, (온라인)한 줄 감상평, 친환경 방향제로 만드는 포푸리 밀짚모자, 바다환경보호 비치코밍 디퓨저 만들기, 북스타트 책꾸러미 무료 배부, 알쏭달쏭 독서퀴즈 등 특별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구성했다.
울산동부도서관은 도서관 건물 내진보강 및 환경개선 공사로 인해 휴관 기간 내 도서관 주간 행사를 추진하게 되어 울산동부도서관 홈페이지와 네이버 폼 등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주요 행사로는 ‘도서반납 영수증 추첨이벤트’, ‘랜선 필사 챌린지, ‘응답하라!1992-동부도서관 추억하기’, ‘#(해시태그)요즘 뭐 읽니?’, ‘온라인 원화전시’, ‘찾아라! 슬기로운 도서관 탐구생활’ 등의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울주도서관은 24일까지 확대하여 진행하며 1개의 회원증으로 가족수×5권으로 빌려 갈 수 있는‘가족회원 도서대출제’, 독서 흥미를 높여주는‘읽어줘 북스’, 아이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반려식물 블록화분 만들기’,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떠나자 신나는 음악여행’, ‘이야기가 있는 그림전시회’, 코로나로 지친 영혼을 위로하는‘도서관 힐링무비’등 다채로운 행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유아와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국을 빛낸 역사 위인 만들기’, 울주군에 거주하는 7세 이전 영유아에게 북스타트 꾸러미를 무료로 배부하는 ‘아기는 책을 좋아해요’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3층 갤러리에서는 이야기가 있는 그림 전시회를 개최하며 전시 작품은 그림책‘도토리 팬티’와 ‘킁킁’ 원화이다.
도서관 관계자는“이번 행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지역민들의 일상에 책과 동행하는 마음 따뜻한 봄날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지역주민들이 힘들고 지친 나날에도 도서관이 건네는 희망의 메시지로 위안을 받을 수 있도록 책과 지역주민을 잇는 도서관의 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