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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제21회 횡성한우축제’성료

지역과 상생하고 세대가 어우러진 5일간의 축제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대한민국 대표 한우 축제인 ‘제21회 횡성한우축제’가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닷새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우(牛)아한 휴식’을 슬로건으로, ‘초원우담(횡성의 청정자연에서 건강하게 자란 한우 이야기)’을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먹거리·문화예술·체험 등 3개 분야 총 15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세대와 취향을 아우르는 종합문화축제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올해 축제는 전통적인 횡성한우축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최신 트렌드를 접목해 새로움을 더했다.

 

300대 드론과 미디어아트가 어우러진 △드론아트쇼, 섬강 수변의 야경을 활용한 △섬강 판타지아 라이트쇼, 배우 NPC가 참여한 △한우리 민속마을, 리뉴얼된 캐릭터를 활용한 △한우리 팝업스토어 등이 대표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으며, 휴게 공간과 안내 사인을 확충하고 가족·어린이 친화형 공간을 확대하는 등 세대와 계층, 장애 유무를 넘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유니버셜 축제’로 운영됐다.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도 “역시 한우는 횡성한우다”,“유모차 끌고 다니기 너무 편했다”,“한우축제는 고기 먹는 어른들 위주일 줄 알았는데 가족·아이 동반 방문객을 위한 배려가 많았다”,“몇 년째 느끼지만 횡성한우축제가 가장 알차요”,“횡성이 일을 참 잘해요” 등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축제의 만족도 또한 한층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횡성한우축제는 평일에 개막됐음에도 불구하고 평일간 15만 명의 인파가 몰리고 축제 기간 동안 약 3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인산인해를 이루었으며, 횡성한우 구이터를 비롯한 판매장, 농특산물부스, F·B존 등 축제장 내 직접 경제효과 36억 원대, 횡성군 전역의 지역경제 간접효과는 200억 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안전관리 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재단과 군, 경찰, 소방, 자원봉사단체 등 200여 명 이상이 투입되어 안전관리를 총력 대응했으며, 행사 기간 중 경미한 사고 외 단 한 건의 사건사고 없이 마무리됐다.

 

횡성문화관광재단 이재성 대표이사는 “청정자연 속에서 건강하게 자란 한우를 맛보고 즐기며 세대가 함께 어우러진 축제가 되어 매우 뜻깊었다”며 “올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더욱 새로워진 모습으로 찾아뵙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