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김서안 기자 ] 보령시가 추진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사업’ 지급률이 94%를 넘어선 가운데, 시는 남은 미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접수 서비스’를 가동해 사각지대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읍면동별 일일 접수 현황을 부시장에게 직접 보고하는 ‘일일 직보 체계’를 구축해 신청률이 저조한 지역을 집중점검하고, 미신청자 발굴 대책을 수시로 논의하는 등 철저한 현장 관리를 펼치고 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 장애인, 사회복지시설 거주자 등 방문 접수가 어려운 취약계층과 교통이 불편한 도서 지역 주민에 대해서는 읍면동 직원들이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하는 현장 밀착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방문 시 단순한 서류 접수에 그치지 않고 안부 확인과 복지 상담까지 병행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령시는 매일 읍면동의 접수 통계와 미신청자 명부를 부시장에게 직보하고, 전담 대응팀과 함께 사각지대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또한 신청 유도에 필요한 인력 및 자원을 탄력적으로 배치하는 등 촘촘한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시는 이번 조치를 통해 소비쿠폰 지급률을 최대한 끌어올려 100% 지급 달성을 목표로 마지막 한 명까지 빠짐없이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신청률이 낮은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집중 발굴을 통해 접수를 독려하고, 현장 접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도 신속히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장진원 보령시 부시장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진정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단 한 명도 누락되지 않는 세심한 지급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 부서와 읍면동이 긴밀히 협력해 마지막 한 분까지 직접 찾아가는 자세로 신청을 독려하고, 사각지대 없는 지원 체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