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미디어뉴스 이원희 기자 ]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은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챗봇, 진료카드 기능 포함 알림톡 등 시스템을 도입하고, 키오스크 기능을 개선했다고 6일 밝혔다.
세종병원에 따르면 기존 부천세종병원·인천세종병원 홈페이지 메인 화면 우측 상단 진료 예약시스템(푸름이 스마트 예약)에 실시간 AI 상담 기능을 추가했다.
‘세종병원 AI 챗봇’이라 명명한 이 기능은 오픈AI의 챗지피티-포오(ChatGPT-4o)를 기반으로 한다. 실시간 채팅을 통해 병원 이용자의 진료 예약·변경·취소 및 질환·병원 정보 안내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세종병원은 또 기존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에 환자 등록카드(진료카드) 기능을 추가했다.
알림톡 하단 진료카드 기능이 적용된 바코드를 통해 진료 접수, 검사, 수납 등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출력된 진료 예약증을 챙기거나, 주민등록번호 전체 혹은 환자 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등 기존의 불편이 개선됐다.
세종병원은 아울러 원내 설치된 키오스크에 예약자 도착확인, 주차등록, 하이패스 등록, 수납·처방전·제증명 발행, 영수증 및 처방전 재발행 등 기능도 추가했다.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은 “환자와 보호자 등 고객 편의 개선을 위해 다방면에서 첨단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편리하고 쾌적한 진료 환경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