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인TV뉴스 고훈 기자 ]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오는 2023년 2월까지 2022학년도 '남부초등팝콘'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남부초등팝콘' 프로젝트는 초등 기초·기본학력 향상 및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사업을 통합적으로 구성하고 이를 개별화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학교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남부교육지원청의 수업-평가 지원 사업인데, ▲'남부초등팝콘' 지원단 운영, ▲학교 교육과정 점검 및 지원, ▲학생주도수업-평가 지원, ▲'남부초등팝콘' 아카이브 구축 및 지원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부초등팝콘' 지원단은 컨설턴트 47명의 인력풀을 구성해 희망교사들의 자발적인 신청을 받아 매칭함으로써 교육과정, 수업-평가, 기초학력향상 지원 등의 영역에 대한 컨설팅을 연간 진행한다.
현재'남부초등팝콘'지원단 찾아가는 멘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자발적으로 신청한 11교 26명의 교사와 16명의 지원단이 총 21개 팀을 구성해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추후에도 상시 신청을 받아 연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남부초등팝콘' 아카이브는 2021년 남부교육지원청에서 개발한 남부 초등 문해력 향상을 위한 개념어휘 '이해 쏙쏙, 실력 쑥쑥' 온라인 자료와 교육과정, 수업-평가, 기초·기본학력 관련 장학자료를 아카이빙해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에듀나비 카페를 통해 상시적으로 의견도 수렴하고 있다.
남부교육지원청은 '남부초등팝콘' 프로젝트를 통해 곳곳에 흩어져 있는 알차고 다양한 교육과정, 수업-평가, 기초·기본학력 향상 관련 여러 사업과 자료들을 통합적으로 구성해 알기 쉽고 찾기 쉽게 학교에 제공함으로써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필요한 지원과 콘텐츠를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김기호 교육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교육과정, 수업-평가, 기초·기본학력 향상이라는 교육의 본질을 찾아가기 위해 기존의 것을 잘 꾸려 새로운 방식으로 학교를 지원하는 프로젝트이다.”며, “이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이 신장되고, 나아가 학생의 잠재력이 팝콘처럼 터져 미래역량을 갖춘 인재가 되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