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TV뉴스 주재영 기자 ] 의정부시는 17일과 18일 ‘마을공동체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2년 만에 대면교육으로 진행하였으며, 사업비 교부 신청에 앞서 사업 실행계획서 작성과 회계 운영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실시했다.
교육 대상은 2022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선정된 마을공동체의 대표자와 실무자였으며, 교육 참석자들은 회계운영안내서를 토대로 사업 실행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과 회계기준 및 예산비목 주요내용을 살펴보았고, 다양한 사업비 반납 사례를 보면서 정확하고 올바른 보조금 지출 방법을 배웠다.
일자리정책과는 공모사업비 교부 후 마을공동체가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지속적인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며 공모사업 중간 점검을 통해 마을공동체의 사업비 지출 내역과 애로사항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남윤현 일자리정책과장은 “마을공동체의 편의를 위해 오전 교육 2회와 오후 교육 1회, 총 3회로 교육을 구성하여 참석자가 교육 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공동체가 주민제안 공모사업의 핵심주체로서의 역량을 키워 올바른 방법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의정부시 마을공동체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