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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충주시청 행복민원실, 시민 맞춤형으로 새롭게 단장

큰 글자 키보드 비치 및 지역작가 작품 전시 공간 등 조성

 

[ 한국미디어뉴스 김풍옥 기자 ] 충주시는 시민이 더 편리하고 쾌적하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청‘시민행복민원실’의 환경을 개선하고 새롭게 단장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환경 개선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친절하고 따뜻한 민원 공간’을 조성해 민원 서비스를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개선 사항은 △큰 글자 키보드 비치 △지역작가의 작품 전시 상시 운영 △민원창구 안전 가림막 원형 개구부 설치 △셀프혈당 체험 공간 등이 있다.

 

특히 저시력자와 노년층 민원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큰 글자 키보드’가 도입됐다.

 

해당 키보드는 기존 대비 글자가 2배 이상 크고 굵은 글씨체로 설계되어 시인성이 대폭 개선됐다.

 

또한 시민의 정서적 안정과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민원실에 그림, 조각, 공예 등 다양한 지역작가의 작품 전시 공간도 함께 마련됐다.

 

이 공간에는 정기적으로 지역 예술인의 작품이 전시되어 시민들에게 문화 감동과 휴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기존의 투명 안전 가림막은 감염병 예방에는 효과적이지만 음성 전달이 어려워 고령자와 청각장애인 등에게 의사소통의 불편을 초래했다.

 

시는 이를 개선하고자 직경 10cm 내외의 원형 개구부를 설치해 음성 전달이 원활하도록 조치했으며 민원인의 안전과 편의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조명란 민원봉사과장은“민원실은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 공간을 넘어 시민 누구나 신뢰하고 편하게 방문하는 열린 공간이 되어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 민원실에 문화 및 복지 요소도 확대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