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이병철)는 26일 환경녹지국, 보건환경연구원, 새만금해양수산국 소관 2024년도 상반기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한 뒤 질의했다.
이병철 위원장(전주7)은 환경녹지국 소관 축산분뇨처리장, 가로수 관리, 친환경자동차 충전소 관련 사업추진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는 등 환경관련 사업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임승식 부위원장(정읍1)은 지방하천 국가하천 정비 및 유지관리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며 지방하천기본계획수립 주민설명회 개최시 해당 도의원에게 사전 설명을 요구하며 기후변화와 집중호우에 따른 재해예방을 위해 다양한 하천정보를 제공하는 등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강동화 의원(전주8)은 다회용기 사용 관련하여 장례식장 이용 현황을 질의하며 장례식장에서 사용하는 다회 용기 사이즈가 크다며 사용 용기 조정을 요구하며 재활용품 수거 교환 등의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당부했다.
김만기 의원(고창2)은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확대 관련하여 도내 충전시설 현황을 질의하며 충전시설이 있어도 실질적으로 전기차 충전이 어렵다며 원활하게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게 시설확충 및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했다.
박용근 의원(장수)은 친환경차 보급 및 미세먼지 저감 추진 관련하여 미세먼지 저감 추진이 미비하다며 올해 새롭게 달라진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 또한 도청내 주차구역이 일반차 친환경차 구역이 명확하지 않다며 cctv를 설치하여 모니터링하는 등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황영석 의원(김제2)은 악취 유해환경 선제적 관리기반 확립 관련하여 악취오염원을 도내 것만 처리하면 좋은데, 전국폐기물을 받아 처리한다며 국비지원 검토를 요구하고 실효성 있는 악취저감사업 및 관련부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여 악취민원 최소화를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