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김서안 기자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4일 오후 수지구 동천도서관 책마당에서 ‘그림으로 읽는 셰익스피어, 그리고 인간의 모습들’을 주제로 1시간 30분 동안 특강을 진행했다.
동천도서관이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마련한 미술 인문학 특강에 초대받은 이상일 시장은 80여명의 신청자들에게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 4대 비극으로 유명한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스’외에 ‘로미오와 줄리엣’, ‘줄리어스 시저’의 내용을 관련 그림들과 함께 소개하며 희곡에 담은 인간의 여러 모습들과 다채로운 인생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상일 시장은 특강을 시작하면서 셰익스피어에 대한 미국의 시인 랄프 왈도 에머슨의 평가를 전했다. ‘‘보잘 것 없는 소극장도 셰익스피어의 상상력 넘치는 펜으로 옮겨지면 하나의 드넓은 우주로 변해 온갖 신분을 지닌 등장인물이 무대가 좁다는 듯 대활약을 펼친다"는 에머슨의 이야기를 소개한 것이다.
이 시장은 셰익스피어의 희곡에 나타난 인간의 선과 악, 심리와 감정, 질투와 의심 등 다양한 면모를 설명하고, 이 내용을 유명 화가들이 표현한 그림 작품과 함께 소개했다.
이 시장은 “셰익스피어는 37편의 작품을 통해 1000여명 이상의 인간 유형을 창조하고, 인간의 다양한 면모와 인간의 심성에 따른 인생의 길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하는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며 ‘햄릿'의 이야기로 특강을 시작했다.
이 시장은 “아버지의 유령이 나타나 자신의 동생에 의해 독살당했다며 햄릿에게 복수를 주문했을 때 중세의 인간형이라면 당장 복수를 실행에 옮길텐데, 햄릿은 숙부가 독살했다는 확신을 갖기 위해 숙부를 초대한 자리에서 동생이 형을 죽이는 연극을 하도록 하고 숙부의 표정을 살피는 등 충동을 참으며 이성을 작동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는 근대적 인간형"이라고 소개했다.
이 시장은 스위스 출신 영국 화가 ‘헨리 퓨젤리’, 프랑스 낭만주의 대표 화가 ‘외젠 들라크루아’, 영국의 화가이자 시인인 ‘윌리엄 블레이크’, 화가 ‘존 에버렛 말레이’, ‘살바도르 달리’ 등 다수의 유명 화가가 ‘햄릿’의 작품을 그려낸 그림들을 소개하며 '햄릿'의 스토리를 설명했다.
이 시장은 햄릿의 연인 오필리아의 무덤을 파는 과정에서 광대 요릭의 해골이 나온 것을 본 햄릿이 "알렉산더 대왕도 결국 이 모앙일 것"이라고 한 말을 전하면서 인생무상을 그린 ‘바니타스(Vanitas)’ 작품 여러 점도 보여줬다.
이 시장은 "바니타스는 '헛되다'는 뜻인데 서양사람들은 누구나 죽는 만큼 인생을 겸허하게 살라는 뜻으로 바니타스 그림들을 집에 많이 걸어두었다고 한다"고 했다.
이 시장이 소개한 작품은 아드리안 반 위트레흐트의 ‘해골과 꽃다발이 있는 정물’, 에드워드 콜리에의 ‘바니타스 정물’(1703) 등이다. 또, ‘죽음을 기억하라’라는 뜻을 가진 ‘메멘토 모리(Memento mori)’와 ‘오늘을 즐겨라’라는 의미의 ‘카르페 디엠(Carpe Diem)’, 허무함과 무상, 덧없음을 의미하는 바니타스(Banitas) 정물화 등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마녀의 예언을 믿고 왕의 자리를 탐내서 왕을 살해했다가 파멸의 비극을 맞이하는 ‘맥베스’에 대해서도 그림과 함께 희곡 내용을 소개했다.
이 시장은 "이중적 의미를 가진 마녀의 터무니 없는 예언을 믿고 던컨 왕을 살해한 뒤 죄의식을 떨치지 못하고 파멸의 길을 간 맥베스 부부의 심리와 관련해 '맥베스 효과' 또는 '맥베스 부인 효과'라는 말이 생겼다”며 “2006년 캐나다 토론토 대학과 미국 노스웨스턴대학에서 연구한 결과 실험대상들이 나쁜 일을 경험하고 나면 정신을 정화하기 위해 손이나 몸을 씻는 것을 떠올린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가리켜 ‘맥베스 효과', '맥베스부인 효과’라고 부른다”고 했다.
이 시장은 “몽유병 걸린 맥베스 부인이 목숨을 끊자 맥베스는 ‘인생은 걸어다니는 그림자, 가련한 배우. 무대 위에서 과장된 몸짓을 해도 차례가 끝나면 사라진다’고 말한다”며 “셰익스피어가 또 다른 희곡 ‘좋으실대로’에서도 ‘이 모든 세계는 하나의 무대다. 인간은 모두 배우에 지나지 않지’라는 말이 나오는데 인생이란 무대의 배우인 우리 자신이 어떤 스토리를 전개할 것인지는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맥베스’에 이어 ‘오셀로’를 소개하면서 나쁜 인간의 이간질에 빠져 의심과 질투로 착한 아내 데스데모나를 죽인 오셀로의 어리석은 행동에 대해 관련 그림들을 보여주며 설명했다.
이 시장은 "셰익스피어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간 유형 중 개인적으로 가장 나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오셀로’에서 이간질로 주인공들을 파멸에 이르게 하고 자신도 죽임을 당하는 군인 이아고"라며 “이아고는 ‘우리 몸이 정원이라면 우리의 의지는 정원사’라고 말하면서도 나쁜 의지로 흉계를 꾸민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몸을 어떻게 가꿔야하는 것인가는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는데 이아고의 사례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헨리 먼로의 ‘오셀로, 데스데모나, 이아고’, 제임스 클라크 훅의 ‘오셀로의 첫 번째 의심’, 외젠 들라크루아의 ‘데스데모나의 죽음’, 프란시스코 고야의 ‘잠자는 이성은 괴물을 깨운다’ 등 희극 ‘오셀로’의 여러 장면을 담은 미술작품을 함께 보여줬다.
이 시장은 두 딸의 달콤한 말에 속아 비극을 맞게 되는 '리어왕'의 어리석은 선택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이 시장은 “리어왕은 세명의 딸에게 통치권과 영토의 소유권을 물려주기 위해 자신에 대한 딸들의 사랑을 표현하라고 했고, 첫째딸과 둘째딸은 화려한 언사로 아버지를 깊이 사랑한다고 했지만 셋째 딸인 코델리아는 사랑을 그럴듯한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해서 아버지의 분노를 샀다"며 "리어왕은 첫째, 둘째에게 영토와 권력을 다 넘겨주었는 데 그의 분별심 없는 어리석음 때문에 그의 비극은 시작됐다”고 했다.
이 시장은 “첫째와 둘째는 필요한 것을 갖게 되자 아버지를 천대했고 폭풍우 치는 광야로 쫒겨난 왕은 움막을 찾으면서 비로소 서민들의 고충을 생각하게 되고 막내딸의 진정성을 알게 되지만 후회해도 소용이 없는 상황이었고, 프랑스 왕비가 된 막내딸이 아버지 소식을 듣고 도우려고 왔지만 아버지와 함께 붙잡혀 처형당했다"며 "리어왕은 막내 코델리아 시신 앞에서 울부짖으며 생을 마감하는 비극을 맞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폭풍우 속의 리어왕, 코델리아 죽음 등을 그린 작품들을 소개했다.
이 시장은 고대 로마의 영웅 ’줄리어스 시저‘에 대해서도 그림과 함께 스토리를 설명하면서 군중심리의 변덕스러움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희곡 ‘줄리어스 시저’에선 시저를 살해하고 군중 앞에서 '로마 시민을 위해 불가피하게 시저를 죽였다'며 당위성을 설명한 브루투스의 웅변에 군중이 열광했지만, 시저의 부관 안토니우스가 연설대에 올라 시저의 피 묻은 망토를 보여주며 브루투스의 배신을 가장 비정한 행위라고 감성적으로 주장하고 나서자 군중은 돌변해서 브루투스를 규탄하는 장면이 나온다. 군중심리가 얼마나 비이성적으로 작동하는지 이 희곡을 통해 엿볼 수 있으며, 월터 리프먼은 ”군중의 집단사고가 진정한 자유민주주의를 해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걱정하는 글을 남겼다”고 했다.
이 시장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의 도시인 이탈리아 베로나와 줄리엣의 집 사진, 로미오와 줄리엣 관련 그림과 영화의 장면 사진 등을 보여주며 “둘이 만나서 결혼하고 둘 다 죽게 되는 일이 일주일만에 일어났는데, 이 둘의 이야기가 여전히 인기 있는 이유는 이 세상의 수많은 증오의 벽이 사랑의 힘에 의해 무너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일 것”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 앞에 원수였던 두 가문의 사람들은 화해하게 된다"며 "베로나 영주는 로미오의 몬터규 가문과 줄리엣의 캐플릿 가문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서로 미워하고 싸운 데 대한 벌을 받은 것'이라고 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은 두 가문의 증오의 벽을 무너뜨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