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문상수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5월 21일 관내 초․중․고등학교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감정코칭 연수 ‘교실 속 마음 설명서’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급 경영은 물론 학생 생활지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담임교사의 심리․정서적 전문역량을 강화하여 위기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감정코칭 연수 ‘교실 속 마음 설명서’는 HD행복연구소 전문강사에 의해 ▲교실 속 감정 이해 및 대응 전략 ▲학생과의 공감적 대화법 ▲교사의 정서 관리법 등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최근 심리․정서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학생과 가장 밀접하게 소통하는 담임교사의 감정 인식 및 대응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은 감정에 대한 이해와 공감기술을 익혀 학생들의 정서적 신호를 민감하게 포착하고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건강한 학급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현숙 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감정코칭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학생의 감정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어 위기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고양교육지원청은 ‘위(Wee)프로젝트 기능 강화 및 개편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학교 관리자, 학부모, 전문상담인력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 구성원 전체의 심리․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고 위기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공동체로서의 성장을 도모할 방침이다.